바나나 효과 정리 및 다이어트나 운동할 때 바나나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정리

바나나는 다이어트나 헬스, 운동하는 사람에게 필수적입니다. 바나나 색에 따라 섭취 효과가 다른 지, 운동 전후 중 언제 바나나를 먹어야 하는지, 적절한 하루 바나나 섭취량을 어떻게 되는지 등 운동 시 바나나 효과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헬스할 때 바나나 색에 따라 섭취 효과가 다른 가요?

바나나는 운동 시에 추천되는 간식입니다.

다양한 색깔의 바나나는 각기 다른 건강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록색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하여 위장 건강과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초록색 바나나에는 노란색 바나나보다 20배 더 많은 저항성 전분이 들어있어, 소화와 발효를 통해 장내 미생물에 도움을 줍니다.

초록색 바나나를 일일이 섭취한 그룹에서는 위장 증상이 감소하고 대장암 위험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는 식욕 억제와 신진대사 촉진에 도움을 주는 저항성 전분이 유용합니다.

노란색 바나나는 다른 색깔의 바나나에 비해 비타민 C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특히 운동 전후에 섭취하여 바나나 효과를 얻기에 좋습니다.

노란색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은 운동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고 근육 경련을 예방해줍니다.

바나나 효과 및 운동할 때 필요한 바나나의 이미지

갈색 바나나는 익으면 생기는 갈색 반점이 면역체계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갈색 바나나에는 종양 괴사 인자(TNF)와 산화 방지 물질이 풍부하며, 암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기여합니다.

바나나를 구매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link.coupang.com/a/2QrAq

헬스나 운동할 때 바나나를 추천하는 이유 및 바나나 효과


바나나는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운동 중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근육과 신경의 기능을 유지하고 근육 경련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바나나 효과를 얻으려면 운동 30~60분 전에 큰 바나나 한 개를 섭취하거나 두 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소화와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운동 시간이 촉박한 경우에도 손쉽게 에너지 공급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는 음식을 먹는 것이 방해가 될 수 있지만, 바나나는 다른 음식에 비해 소화와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운동 중에 바나나를 섭취해도 소화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바나나는 소화가 쉬우며, 식이섬유 함량이 높지 않아 빠르게 소화되어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

따라서, 운동 중에 바나나를 먹으면 급격한 혈당 상승이나 소화불량 같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낮습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바나나는 수분 함유량이 높고 자체적으로 수분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나나를 먹으면서 함께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신체의 수분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동 후에도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복구하기 위해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바나나에는 탄수화물과 일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 복구를 도와줍니다.

또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피로를 완화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바나나 효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바나나

다이어트 중에 바나나를 먹을 때는 적정량을 지켜야 합니다.

바나나는 칼로리가 있고 자연 당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다이어트 목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바나나의 크기와 종류에 따라 칼로리가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간 크기의 바나나 하나는 약 90-100칼로리 정도입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하루에 섭취하는 총 칼로리를 고려하여 바나나의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등의 영양소 섭취도 중요합니다.


바나나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고 일부 단백질을 제공하지만, 단백질이나 다른 영양소와 함께 다양한 식품을 조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와 함께 고단백 질의 요거트나 견과류를 함께 섭취하면 영양소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헬스나 운동 시 적절한 바나나 하루 섭취량은?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공식에 맞춰 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준체중 = (키 – 100) x 0.9
권장칼로리 = 표준체중 x 활동량 (25 ~ 40)
활동량은 적음(25), 보통(30 ~ 35), 많음(40 이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남자의 키가 175cm이고 활동량이 30인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표준체중은 (175 – 100) x 0.9 = 67.5kg가 됩니다.

권장칼로리는 67.5kg x 30 = 2025 kcal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성인 여자의 키가 160cm이고 활동량이 30인 경우에는 표준체중이 (160 – 100) x 0.9 = 54kg가 되며, 권장칼로리는 54kg x 30 = 1620 kcal가 됩니다.

영양소 비율에 맞춰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비율이 5:3:2가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위에서 구한 권장칼로리를 이 비율에 대입하여 각 영양소의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남자의 경우 권장칼로리가 2025 kcal이라고 가정하면, 탄수화물의 칼로리는 2025 kcal x 0.5 = 1012 kcal이 됩니다.

성인 여자의 경우 권장칼로리가 1620 kcal이라고 가정하면, 탄수화물의 칼로리는 1620 kcal x 0.5 = 810 kcal이 됩니다.

흔히 먹는 한식의 한끼를 약 350 kcal로 가정하면, 남자는 탄수화물 음식으로 약 3개의 바나나, 여자는 약 1개의 바나나를 섭취해도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바나나 효과를 제대로 얻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인 분들께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의 비율을 3:5:2 혹은 4:5:1 정도로 추천합니다.

운동과 헬스할 때 필요한 바나나 이미지

이 비율을 기준으로 탄수화물의 칼로리를 계산하면 개인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탄수화물 비율을 30%로 잡았을 때, 성인 남자의 경우 권장칼로리가 675 kcal이라고 가정하면, 바나나 하나는 약 100 kcal이므로 하루에 바나나 3개 반정도가 적당할 것입니다.

성인 여자의 경우 권장칼로리가 540 kcal이라고 가정하면, 하루에 바나나 2개 반정도가 적당할 것입니다.

바나나를 구입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2QrAq

[함께보면 좋은 글]

여름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및 인버터형과 정속형 구분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 가입 방법과 주의사항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