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위먹었을 때 증상 및 대처 방법 한 방에 정리

더운 여름철 더위를 먹으면 건강에 치명적입니다. 더위먹었을 때 증상 및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위를 먹는 이유

더위를 먹는 이유는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면서 체온 상승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때 체온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체열이 외부로 발산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는 더 민감하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야외에서 일하는 경우에는 일사병과 열사병에 대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더위먹었을 때 증상

더위먹었을 때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과 어지러움입니다.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워서 일상 활동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 복통,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위먹었을 때 증상은 탈수로 인해 갈증을 느끼고 땀이 많이 나올 수 있으며, 체온이 상승하여 열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피부에는 붉음과 습진이 생길 수 있고, 호흡이 어려워져 가슴이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변화로는 피로감, 불안감, 우울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경감하기 위해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며, 심한 경우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더위먹었을 때 증상을 나타내는 이미지

더위를 먹지 않으려면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는 것을 피합니다.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분을 자주 보충해줍니다.
그리고 여름 오후 2시부터 4시 사이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더위먹었을 때 대처 방법

더위먹었을 때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체온을 낮추며, 느슨하고 통기성 좋은 옷을 입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몸을 식히기 위해 찬수건이나 얼음팩을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며 실내 환경을 시원하게 조절합니다.


더위를 먹은 경우, 체온 조절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우리 몸은 열을 생산할 수는 있지만 냉각장치가 없기 때문에 외부의 도움을 받아 체온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름의 불볕더위에 노출되었을 때, 외부 온도가 몸의 체온보다 높으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체온을 낮추기 어렵고, 발한(땀)을 통해 체온을 조절해야 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땀을 흘리면서 몸의 수분과 전해질이 손실되어 몸이 약해지고, 발한이 일어나지 않아 체온이 높아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햇빛이 차단된 그늘이나 서늘하고 바람이 부는 곳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온 조절을 위한 발한 능력의 부조화를 방지하기 위해 피부 세포가 더위에 늘어나기 시작해 기능을 상실하고 땀구멍의 작용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순간적으로 체온이 높아지는 태양열을 피하고, 이후에 피부 온도를 낮추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물수건을 사용하여 마사지를 하면서 바람을 쐬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몸은 무풍 환경에서 몸의 체온보다 약 10℃ 정도 낮을 때 체온 조절이 수월하며, 외부 온도가 높아지면서 몸은 더욱 부담을 느낍니다.

따라서 더위를 먹은 순간에는 몸의 땀이나 피부의 물기가 날아가면서 기화되는 냉각장치로 체온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피부에 시원하거나 미지근한 물기가 필요하며, 빨리 기화시키기 위해 바람도 필요합니다.

피부에서 기화를 방해하는 요소인 끈끈한 기름기 땀이 있을 경우 샤워가 필요합니다.

더위를 먹은 상황에서는 수분과 전해질 공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로 더위로 인해 수분 부족과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해야 합니다.

시원한 물로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으며, 소금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온 음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이 답답하면서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동반된다면 꿀물이나 포도당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고 약간의 전조증상만 보인다면,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를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약의 도움을 받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 더위를 먹은 상황을 “맥이 빠졌다”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한방에서는 이에 대비하고 치료하기 위해 생맥산을 처방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더위로 인해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식욕이 감소하고 설사 직전의 배변을 참을 수 없이 되는 경우 한방 소화제도 도움이 됩니다.

더위를 먹은 후에는 충분한 회복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시적으로 체온 조절력이 상실되는 상황은 생명을 위협하는 비상 상태입니다.

다행히 조치를 취하여 정상으로 회복하더라도 후유증이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서 발한에 대한 조절력이 저하되고, 소화기 점막의 기능이 저하되어 식욕이 감소하고, 심장에 부하가 걸려 불안감과 수면 불안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여름 에어컨 전기세 절약 방법 및 인버터형과 정속형 구분 방법

바나나 효과 정리 및 다이어트나 운동할 때 바나나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정리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