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 내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는지 확인하기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을 얻으려면 우선 내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해 내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1. 구글 서치콘솔이란 무엇인가?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 마스터 도구입니다.

이 도구를 이용하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다양한 정보와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웹페이지를 발견하고 색인(index)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색인이란, 검색 엔진이 사용자의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검색어에 대한 검색 결과 페이지(Search Engine Result Page, SERP)에 포함시키기 위한 작업입니다.

구글은 크롤러 봇을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분석한 후, 해당 웹페이지를 색인합니다.

구글 크롤러 bot

크롤러 봇은 인터넷 상의 모든 웹페이지를 수집하고, 색인화하는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크롤러 봇은 인터넷에서 웹페이지의 주소를 탐색하며, 이를 순차적으로 방문하고, 해당 웹페이지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때 수집된 정보는 검색엔진이나 다른 종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됩니다.

크롤러 봇은 웹페이지의 링크를 따라가며, HTML 문서, 이미지, 동영상, 음악 파일 등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수집합니다.

이러한 수집된 데이터는 검색엔진에서 인덱싱되어 검색 결과에 반영되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쉽게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검색엔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크롤러 봇으로는 구글봇(Googlebot), 네이버봇(Naverbot), 빙봇(Bingbot)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크롤러 봇들은 전 세계의 수많은 웹페이지를 탐색하며,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검색한 정보와 일치하는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구글 색인에 포함되면, 검색어에 대해 사용자가 검색을 하면 해당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2. 내 글이 구글에서 정상적으로 검색되는지 확인하기

내 웹페이지가 구글에서 정상적으로 색인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구글 검색창에 웹페이지의 주소(URL)를 입력하여 검색해봅니다.

만약 해당 페이지가 구글에서 검색되고 있지 않다면, 구글에서 이 페이지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면, 자신의 웹페이지가 구글 색인에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서치콘솔에 로그인한 후, 검색창에 자신의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웹사이트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와 설정이 표시됩니다.

이 중에서 ‘인덱스’ 탭을 선택하면, 현재 구글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 페이지 수와 색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URL 검사 도구’를 이용하면, 해당 페이지가 구글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URL 검사 도구’에서는 페이지의 색인 상태, 로봇 배제 프로토콜(Robots.txt) 파일 확인 여부, 색인 요청 날짜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 서치콘솔에서 ‘커버리지 보고서’를 확인하여, 내 웹페이지의 색인 상태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에서는 내 웹페이지의 색인된 페이지 수, 제외된 페이지 수, 오류 페이지 수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구글 서치콘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내 웹페이지가 구글에서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SEO 최적화를 위해서는 구글 색인 상태를 주기적으로 체크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또한,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도 자신의 웹페이지가 포함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site:내 웹사이트 주소”와 같이 입력하면, 해당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 결과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내 글이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

서치콘솔에서 색인 요청: 구글 서치콘솔에서 ‘검색어를 테스트하고 URL을 색인에 제출’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구글에서 색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로봇 배제 프로토콜 파일(Robots.txt) 확인: 웹페이지의 robots.txt 파일을 확인하여, 구글 크롤러가 해당 페이지를 수집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설정되어 있다면, 해당 페이지는 구글 색인에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 제출: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 제출’ 기능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의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이 해당 사이트맵을 통해 색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웹페이지 내 모든 페이지의 URL을 포함하고 있는 XML 파일입니다.


메타태그 수정: 웹페이지의 HTML 소스코드에 있는 메타태그를 수정하여, 해당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더 상세하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의 제목과 설명 등을 보완하여,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더욱 명확하게 표시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 링크 수정: 구글은 페이지의 내부 링크 구조를 분석하여, 해당 페이지의 중요도를 판단합니다. 따라서 페이지 내부의 링크 구조를 수정하여, 해당 페이지의 중요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속도 개선: 구글은 검색 결과 페이지에 표시되는 웹페이지의 속도를 고려하여, 빠른 속도로 로드되는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표시합니다. 따라서 웹페이지의 속도를 개선하여, 구글 색인에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웹페이지의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